글로벌 리더십 디자이너, 피터정 코치

김형석 승인 2024.07.28 15:09 | 최종 수정 2024.08.29 02:25 의견 0

▶ 안녕하세요. 오늘은 북미를 기반으로 전세계에 걸쳐서 ‘리더십’ 사역을 하고 있는 탁월한 전문가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피터정 코치를 만나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다양한 그의 활동과 미래의 계획에 대해서 나누었습니다.

- 캐나다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데, 코칭을 언제 접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피터정 코치) "제가 전문적으로 ‘코칭’을 전공하게 된 것은 2006년도부터입니다. 미국 오리건 주에 위치한 웨스턴 세미너리에서 코칭을 중심으로 석사과정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대애나 주로 옮겨 계속해서 박사 과정을 마치기까지 코칭을 중심으로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래는 크리스천 리더십이 전공이어서 캐나다에서 노스웨스트 침례대학원에서 리더십 위주의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코칭에 대한 열정으로 인하여 캐나다 크리스천 칼리지로 학교를 옮긴 뒤에는 코칭상담학 중심으로 교직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미국으로 활동 무대를 옮긴 뒤 LA 미성대 및 캘리포니아 프레스티지 대학에서는 전문적으로 코칭학과에서 강의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7월부터는 지금껏 오래동안 일했던 각 대학원에서의 강의는 모두 그만두고, 대신 21세기 새로운 리더십으로 떠오른 코칭을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각 분야의 리더 및 탁월한 글로벌 인재들을 직접 만나면서 전략적으로 그분들의 행보를 돕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동안 제가 가장 원했던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 리더들의 삶과 사역을 디자인하는 피터정 코치

-코칭이 ‘21세기 새로운 리더십’이라고 하셨는데 어떠한 의미인지요?

“지금 저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빠른 문화의 변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을 공감하고, 그들을 주인공으로 섬겨주며 특히 개개인의 존재 가치를 깨닫게 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현재의 세상은 기존에 강조하던 전통적인 관계를 재정립하는 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나 중심에서 이제는 함께라는 명제를 위해서 이에 필요한 경청과 파워풀한 질문 그리고 그들 내부에 숨겨져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하여 모든 일의 원인과 대안점 및 장애물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유도하여 '행동의 변화'까지도 바꾸는 새로운 리더십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코칭리더십’ 입니다.”



-‘코칭리더십’과 관련된 도서 출판 계획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국제대표로 섬기고 있는 GCLA [글로벌코칭리더십협회]를 중심으로 라이프코칭, 전략코칭 등 코칭 중심의 훈련은 물론이고 다양한 리더십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이지코칭 워크북, 버디코칭, 킹덤코칭 및 코칭선교사 등을 출판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사회 각 분야의 리더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코칭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을 출간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전략적으로 각 분야에서 리더로서 달려가고 계시는 분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코칭의 과정을 진행하면서 만들어지는 소소한 이야기와 때로는 굵직한 이야기들을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될 듯 합니다."


- 그러면 현재 국제대표로 섬기고 계시는 GCLA 협회의 비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제는 연결 즉 네트워크 중심의 시대입니다. 혼자서 하는 일보다 서로 연결되고 협력하는 일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저희 GCLA가 나름대로의 계획은 있지만 이번 2024년도 후반기부터는 좀 더 적극적으로 다른 단체와의 협력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그리고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 조직을 작고 탄탄하게 세우는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은 많은 분들과 협력하여 큰 덩치로 단체를 키우는데 집중했었는데, 이제는 그런 시대는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작지만 알찬 소규모 모임같은 단체로 활동하고자 합니다. 후에 다시 인터뷰를 할 때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앞으로 좀 더 개인적으로 퍼스널 코칭 및 리더십 훈련 중심의 활동을 하고자 하기에 그러한 이야기들을 많이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해외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올해에는 어떠한 계획들이 있는지요?

"현재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매달 요청을 받는 다양한 리더십 훈련을 담당하기 위해서 자주 해외를 방문해야 하는데 여러가지 제약으로 매번 참여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다음 달 8월에 우간다에서 현지인 리더를 대상으로 코칭리더십 훈련을 마치고, 곧바로 르완다에서 목회자 리더십 훈련을 진행합니다. 그 뒤에 가능하다면 주변의 다른 아프리카 국가를 방문할 예정이 있습니다. 그 뒤로 가을철에는 동남아 지역에서 본격적으로 다양한 리더십 훈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 글로벌 리더들을 중심으로 그분들의 사역과 조직에 탁월한 영향력을 끼칠 전략적인 퍼스널 코칭 또한 계획하고 있습니다."

- 그러면 국내에서는 현재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요?

현재는 국내의 다양한 계층에 속한 리더분들과 전략적 코칭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시에 GCLA를 통해서 선교적 코칭리더십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체로 해외선교사를 중심으로 훈련을 진행했는데, 이제는 국내의 이주민 선교사들도 이 훈련에 초청하려고 합니다."


- 네. 바쁜 시즌을 보내고 있으신 듯 합니다. 앞으로는 기존의 코칭리더십 훈련 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퍼스널 코칭으로 활동하실 피터정 코치님의 횡보 또한 기대가 많이 됩니다. 특히 소규모의 개인적 코칭 및 리더십 활동에 관한 이야기도 듣고 싶습니다. 이러한 면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인터뷰 할 때 더 많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 리더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