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정 코치] 코칭선교사 훈련을 진행하며 (1)
김형석
승인
2024.10.02 14:39 | 최종 수정 2024.10.03 16:58
의견
0
호수 근처의 숙소에 묵어 본 적이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 물안개가 가득한 창밖의 풍경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날에는 멀리 보이는 풍경을 보고 싶어도 제대로 볼 수가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물안개는 소용돌이치는 바다처럼 복잡한 현실에서 단 하나의 작은 표면만을 비출 뿐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게 가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면이 바로 지 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모습이다.
우리의 삶에도 한때는 사실과 허구, 현실과 상상, 진리와 거짓이 명 확하게 구분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이러한 경계가 희미해지고 오히려 우리의 관점이 더욱 주관적이고 상대적으로 변화되 었음을 감지할 수 있게 된다.
혼돈의 시대
이러한 시대는 분명하게도 다양성과 복잡성을 강조하기 마련이다. 그러하기에 현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은 다양한 문화적 충돌과 신념 및 정체성의 혼란을 마주하고 있으며 이것은 종종 분열과 갈등을 초래한다. 솔직히 어느 누구도 이러한 혼돈의 사회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기에 세상 사람들은 어떠한 자세를 취하고 있을까? 그들은 아마도 그러한 복잡성을 받아들이고자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이 진리인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모르는 혼돈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들을 도울 수 있단 말인가? 이에 캐나다에 본부 를 둔 GCLA(Global Coaching Leadership Association) 코칭리더십 단체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AI 중심으로 변화하는 지금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파수꾼을 배치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크리스천 리더십 및 코칭 리더십 훈련을 진행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약 3년 전부터 준비했던 이 시대 최적의 전문인 선교사인 ‘코칭선교사’를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코칭선교사들이 사회로 나아가야 할 이유는 명확하다. 기존의 전통적인 선교사와는 다른 그들만의 탁월한 도전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아래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코칭선교사’의 존재 이유를 다섯 가지로 풀어본다.
다양성과 복잡성
현 시대에는 모든 면에서 다양성과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세 계각지에서 다양한 문화, 신념,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한 공간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는 다양한 문화적 충돌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간절히 필요하다.
편견과 갈등 관리
포스트 모더니즘이 강하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갈등과 편견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단 말인가? 아마도 이러한 편견과 갈등은 공감적 경청과 파워풀한 질문을 통해 극복할 방법을 찾는데 큰 도움을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적극적인 피드백을 활용해 그 모든 이슈의 방향을 재정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서 삶의 균형을 맞춰주는 코칭선교사를 만나는 모든 리더들은 탁월한 해결책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 들의 성장까지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 리더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